본문 바로가기
주차차단기

부자를 만드는 습관은 지출에 있다.

by 천만달러$$ 2023. 1. 25.

부자를 만드는 습관은 지출에 있다.

많은 사람들은 월급을 받고 공과금과 유지비, 생활비 등등 남는 돈으로 내가 사고 싶은 것, 가지고 싶은 물건들을 산다. 이런 생활 패턴을 가지고 있다면 돈을 많이 벌어도 부자가 될 확률이 낮다. 적게 벌면 적게 버는 만큼 소비하고 많이 벌면 그수입에 맞게끔 소비하게 된다.  내가 원하는 만큼의 소비를 할 수 있는 기준은 뭘까?

 

돈을 지출 할때 지켜야 할 4가지

 

1. 나의 지출 금액을 이자로 벌 수 있을 때까지는 지출을 철저히 통제하라.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쓰는 것은 더 중요하다.  돈을 잘 벌긴 하는데, 돈을 물 쓰듯 쓴다면 돈을 잘 버는 거지와 다를 바가 없다. 사실 돈 잘 버는 거지가 많다. 즉, 직장을 잃거나 수입이 없어 몇 달만 지나도 평소에 하던 소비를 못하게 된다. 기본적인 생활패턴을 바꿔야 된다면 바로 비참해지고 찌질해진다. 그래서 내가 노동을 통해 돈을 안 벌어도 자본소득을 통해 내가 쓰는 지출 금액이 꼬박꼬박 들어 오고, 그 돈이 죽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면 부자가 맞다. 이렇게 이자로 내 생활이 충당되는 그 시점까지는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통제해야 한다.

2 투자와 지출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많이 벌면 부자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진짜 부자들은 아무리 돈이 많아도 현명하게 쓰지 못하면 언제든지 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소득을 현명하게 소비하기 하기 위해서는 소득의 일정 퍼센트를 지출과 투자로 명확하게 분배해야 한다. 부를 이루기 전까지는 지출은 수입의 3/1 범위로 줄여야 된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투자와 지출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헷갈리면 안된다는 것이다. 지출을 줄여보겠다고 투자를 우선적으로 줄이는 사람들이 많다. 투자를 줄이게 되면 당장은 지출이 줄어드는 것처럼 보일수 있지만 돈을 더 잘 벌 수 있는 성장이 닫히게 되는 것이다. 지출과 투자를 명확하게 구분해야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한다.

3. 단 돈 1원이라도 그만한 가치가 없다면 절대로 돈을 쓰지마라.

비싼 물건이라도 그것이 투자라는 생각이 들고 가치가 있고 평가액이 낮다고 판단하면 그 물건을 사는데 돈을 소비해야한다. 그러나 단 돈 1원이라도 그만한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면 쓰지 않는다. 함부로 돈을 쓰면 안된다는 다짐을 늘 되새겨야 한다. 일시적인 소비를 통해 얻는 위안을 나의 경제력과 자산으로 착각하면 안된다고 수시로 생각해야한다. 물건은 사는 즉시 가치가 하락한다는 생각으로 지출을 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체면치레 또는 자기 만족을 위해 이정도의 돈은 쓸만하다고 생각한다. 필요한 것과 갖고 싶은 것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고 대부분의물건이 없으면 안된다고 생각하고 자신과 가족의 핑계를 대며 지출을 한다. 이런 차이가 아주 미묘해서 눈에 띄지 않지만 하지만 10년 20년이 지나면 아주 커다란 차이로 벌어지게 된다. 

4. 돈이 돈을 벌어도는 시스템을 구축해라.

돈이 돈을 벌어오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진짜 부자가 되면 노동으로 번 돈이 20%로이고 나머지 80%로는 굴러가 새끼를 치고 커진 돈이라고 한다. 한 사람이 벌 수 있는 돈은 한계가 있다. 내가 돈을 위해 일하는게 하는게 아니라 돈이 나를 위해서 일하게 해야한다. 지금 당장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은 시드머니를 만들어야 한다. 여러분이 10억을 벌고 싶다면 2억이 씨드 머니고 1억을 벌고 싶다면 2천만원이 시드머니이다. 여러분들이 벌고 싶은 돈의 20%가 시드머니이다. 일단은 노동을 통해서 시드머니 20%를 벌 때까지 돈을 최대한 저축해야 한다. 많이 저축하려면 지출을 통제해야함은 필수이다. 만약 여러분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명품백이나 스포츠카를 샀다면 여러분은 명품백과 스포츠카 10개를 살수 있는 돈을 써버린것이라고 생각해야한다.

 

부자들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는지 어떻게 해야 부자가 될 수 있는지 궁금했다. 그 사람을 닮고 싶으면 그 사람처럼 따라하면 된다고 한다. 그래서 나는 부자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부자가 되었는지 알아보고 따라해보려고 한다. 예전에는 막연하게 돈을 많이 벌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무슨 일을 해야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 생각했다. 그러나 부자들 책을 읽으면서 내 자신이 혼자 노동해서 벌 수 있는 돈도 한계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많은 돈을 버는 것 보다 우선 내가 지출하는 비용을 줄여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나의 소비 패턴을 다시 체크하고 뒤돌아보게 되었다. 2023년도에는 나도 부자들 습관처럼 철저히 지출을 줄이고 돈을 아껴 써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