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 책방

잘 사게 만드는 7가지 마케팅 기술 1편

by 천만달러$$ 2023. 1. 2.

잘 사게 만드는 7가지 마케팅 기술

1장 왜 내 제품만 안 팔릴까?

 

 

나의 상품에는 특별함이 없었다.

고객은 똑똑하고 경험이 많았다. 그들은 원하는 상품을 찾기 위해 검색시, 필터까지 활용할 줄 아는 사람들이다. 고객 기준에 가장 멋져 보이고 합리적인 가격에 리뷰가 많아 안심되는 제품에 지갑을 연다. 최근 구매 형태는 모바일과 컴퓨터기준 80대 20 비율로, 모바일이 높다. 그 때문에 모바일 기준에서 확인해야 한다. 분명 컴퓨터로 상품을 등록했을지라도 모바일로 보면 확연히 다르게 느껴진다. 공급자들이 만들어서 보내준 상세페이지의 상당수는 판매자 중심의 메시지기 강하다. 상품을 바꿀수 없다면 상품 소개와 표현방법부터 개선하자. 지속적으로 유이과 구매 전환율을 확인하고, 상품 이미지와 순서를 변경해야 한다. 내 제품은 옆집에서도 파는 제품이다. 당신이 현재 자체 브랜드 제품을 제작하지 않고, 다른 판매자도 쉽게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다양한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 우리가 원하는 제품을 언제 어디서나 살 수 있듯, 당신이 판매하는 제품도 많은 곳에서 팔리는 제품임을 인정하자. 똑같은 제품이라도 진열이 깔끔하게 잘 되어 있거나 친절한 곳에서 사는게 더 기분이 좋다. 그런 데서 단골이 탄생한다. 당신의 제품에 어떠한 브랜드 가치를 심을 것인지 먼저 설정하라. 소비자는 냉정하고 똑똑하다. 소비자는 시대를 거듭할수록 냉정하며 똑똑해진다. 온라인의 발달로 내가 사고 싶은 제품에 대한 많은 정보를 구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저렴하게 구매한 사람의 노하우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읽을 수 있다. 

 

2장 모든 사업은 마케팅이다.

 

 

팔리는 제품에는 팔리는 이유가 있다.

가장 대표적인 요인은 브랜드 인지도일 것이다. 소비자가 여러분의 제품을 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 이유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는가? 우리는 우선적으로 이 질문에 대답을 할수 있어야 한다. 아무 이유없이 태어난 제품은 없다. 여러분이 위탁으로 공급을 받는 상품에도 분명한 차별화 포인트는 있을 것이다. 여러분의 사각에서 직접 찾아내고, 동일한 제품 판맨자들보다 더 효과적으로 드러 낼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고객의 결핍에서 답을 구해야 한다. 고객 스스로도 잘 모르고 있는 결핍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관찰이 필요하다. 계속해서 면밀하게 관찰하다 모면 분명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 기초가 되는 것이 소비자의 리뷰라고 생각한다. 그들의 리뷰는 솔직하게 작성된다. 상세페이지만으로는 알 수 없는 제품의 장단점을 리뷰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우리는 그 리뷰를 통해 결핍을 발견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해결책을 제시할지 준비해야 한다. 조급함은 부족함에서 시작된다.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 활동에서 벽에 부딪히거나 뒤처진다는 느낌을 받았을 때, '가격 할인'을 해결책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가격 할인 외에는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 측면에서 별다른 장점을 발견하지 못햇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조급할수록 돌아가야 한다. 내 스토어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고 고객의 반응을 살펴야 한다. 

 

3장 많이 담기VS덜어내기, 어느 쪽을 택할 것인가

 

 

노른자만 남기고 다 버려야 한다.

'메시지를 줄여서 임팩트를 살린다'라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덜어낸다는 것이 엄청난 심리적 부담감을 느낀다. 그러나 소비자 입에서 보면 다르다. 자신이 구매하려고 생각하는 많은 제품 중, 가장 차별적인 한 가지 이유만을 알고 싶을 뿐이다. 그리고 바로 그 한 가지 이유가 구매를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인이된다. 화려함보다 중요한 신뢰 마케팅!! 신뢰를 구축하는 것은 엄청난 시간이 요구된다. 그리고 꾸진히 일관적인 콘텐츠를 생산해내야 하는 인내도 요구 된다. 그러나 세스고딘의 말처럼 우리는 이를 종종 간과하고 있다. 신뢰는 억지로 만들어 지지않는다. 화려한 수치를 구축할 수는 있어도 신뢰를 구축하기는 힘들다. 그리고 그 신뢰는 마케팅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막강한 힘을 가진다. 당신의 제품을 알리기 위해서는 당신만의 신뢰를 구축해야만 한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7가지 과제★

 

1. 목표를 크게 잡을 것인가? 작게 잡을 것인가?

2. 내가 직접 할 것인가? 다른 사람에게 맡길 것인가?

3. 완벽한 조준으로 한발의 발사를 할 것인가? 여러 번 발사할 것인가?

4. 신규고객에 집중할까? 단골고객에 집중할까?

5. 양적으로 승부할까? 질적으로 승부할까?

6. 보여주고 싶은 것과 보고 싶어 하는 것

7.가격을 낮추는 것과 높이는 것

반응형